중학생 기말고사 중등영어기말고사 대비법 > 중등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열기
공부대통령 공부이야기 입시아카데미



 

6e70808583bd43079f6e15094a5dc855_1574230692_0114.jpg

8e004703210b8d3047296fc6fd5d2c8b_1574044256_1155.jpg


본문

 


한창 기말고사 준비로 바쁠 중학생들을 위한 [기말고사 영어 만점 전략] 에 관한 포스팅을 지금부터 해보겠습니다.

열심히 공부하는데도 성적이 오르지 않으면 본인의 공부방법에 무엇이 문제인지를 반드시 점검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교과서 내용을 바탕으로 어휘와 문법을 정리한 뒤, 지문을 한 줄씩 해석하면서 내용을 이해하는 것이 올바른 중등영어 학습법입니다.


여기에 본문 듣기와 빈칸 채우기 연습, 서술형 문항 대비를 병행하면 지필고사 영어시험은 무조건 100점이 가능합니다.


​​


 

☞ 영어 듣기평가는 반드시 할것! 받아쓰기는 필수!! 


대다수 출판사는 홈페이지 '학습 자료실'을 통해 영어 교과서 내용을 담은 MP3 파일을 제공합니다.  반드시 내려받아 저장한 뒤, 수시로

들으면 교과서 지문과 친해질 수 있습니다. 교과서에 CD가 딸렸을 때는 MP3 형태로 전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연속재생이나

구간 반복 등 기능이 편리하고, 학교 쉬는 시간이나 틈틈히 이동하는 시간 등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 학습법은 녹음 파일을 들으면서 교과서 본문 받아쓰기, 처음 들을 때는 연필로, 두 번째는 색깔 펜을 활용해 받아쓰면 정확히 외운

부분과 헷갈리는 부분을 구분하기 쉽습니다. 2~3회 시도한 뒤에도 들리지 않은 단어는 빨간색 펜으로 표시해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 분문 해석하고 모르는 단어를 찾을것!! 


본문을 소리 내서 읽으며 해석하는 훈련을 해야 합니다. 처음부터 근사하고 매끄러운 문장을 만들려고 하면 흥미를 잃게 마련입니다.

우리말 어순으로 정리하려고 노력하기보다 영어 어순대로 무슨 의미인지 파악하는 것이 바람직한 공부방법 입니다.


모르는 단어는 밑줄을 긋거나 형광펜으로 표시하되, 사전을 찾기보다 뜻을 유추하면서 구문을 해석하는 것이 핵심이죠. 끝까지 해석한 뒤 표시한 어휘의 뜻을 찾고 비슷한 말과 반대말을 정리하는 단계로 넘어가면 됩니다.


시간이 날 때마다 교과서 본문을 타이핑해 컴퓨터 한글 문서로 만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영문으로 입력해야 해서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지만, 빈칸 채우기 문제를 만들 때 유횽, 교과서를 복사해 중요 부분을 수정 테이프로

 지운뒤 다시 복사하는 번거로움은 피할 수 있습니다.


 

 

 





 


 

☞  문법 영역을 공략하라!!


학교 내신 시험에 빠지지 않는 영역이 문법입니다. 난도는 높지 않지만, 다양한 형태로 변형 가능하기 때문에 응용력과 문제 해결력을

 높이는 것이 관건입니다. 자습서를 꼼꼼히 공부하고 평가 문제집을 다 푼 뒤에도 2% 부족하다고 느끼면 문법 전문 교재를 활용해

자신감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굳이 공부이야기에서 추천하자면 (중학 영문법 3800제),(이그잼 중학 영어 문법 1200제), (문제로 마스터하는 중학 영문법)시리즈를

추천드립니다. 내신대비와 자주 나오는 핵심 유형을 잘 정리한 책으로 학교시험 문제를 공략하기에는 충분합니다.


 





☞ 빈칸 채우며 지문 외우기는 시험전 필수 사항입니다!! 


영어 성적이 좋은 중학생의 공통점은 교과서 본문을 반복 학습하는 것입니다.

변별력을 높이려고 출제한 응용문제는 몰라도 '알맞은 동사 형태 알아맞히기' '빈칸에 들어갈 접속사 찾기' 처럼 교과서 내용을 그대로

묻는 문제는 틀리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공부이야기 중등영어과 연구원은 "중학교 내신 시험은 대부분 교과서 지문에서 출제하고, 내용 일치나 동사 변형을 묻는 문제가 많다.

따라서 선생님이 수업 시간에 강조한 내용을 중심으로 빈칸 문제를 만들어 공부하면 시험 대비에 도움이 될것"이라고 설명합니다.


빈칸 채우기 문제는 '동사'와 '주요 단어' 두 가지 버전으로 만드는 것이 요령인데요.


먼저 시제나 인칭에 따른 동사 변형, 단원별 주요 문법을 익힐 수 있는 부분을 빈칸으로 처리합니다.

수동태나 현재완료, to부정사, 지각동사와 사역동사 등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유형을 익힐 수 있어 효과적인 학습이 될것입니다.


알맞은 동사 형태나 숙어 찾기 훈련에 익숙해지면 접속사나 관계대명사, 전치사, 어려운 단어 부분을 빈칸으로 만들어 풀면서

본문 내용을 머릿속에 저장하면 되겠죠!​

 



☞ 서술형 문항 공략 훈련이 필요합니다!!


중학생들의 영어 점수 격차는 서술형 문항에서 나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공부이야기 중등 영어과 연구원은 "벼락치기를 하면 객관식 문제를 풀 수 있을지 모르지만 서술형은 해결하기 힘들다.

중학교 1학년 때는 문법 문제에 적응하지 못해 오답률이 높고, 학년이 올라갈수록 영어 학습에 구멍이 생겨 서술형에 취약하다.

부분 점수를 인정하지 않는 학교도 많기 때문에 세밀하게 공부하는 습관이 필요하다"고 조언합니다.


낱말을 배열해 문장을 완성하거나 자기 의견이나 느낌을 한두 문장으로 간단하게 쓰는 문제에 익숙해지는 것이 먼저. 단원별 핵심 문법

사항을 반영해 예상 문제를 만들고 영작 연습을 하면 적중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 기출문제 분석과 학습 방향을 점검할것!! 


학교 시험을 치른 뒤 오답 원인을 분석하는 중학생들은 거의 드믈정도로 찾기가 어렵습니다.

시험지를 구긴 채로 가져와 눈에 띄지 않는 곳에 치우기 일쑤. 하지만 '어떤 문제가 나왔는지' 출제 유형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어느 영역의 오답률이 높은지' 등을 반드시 파악해야 할 것입니다.


그래야 다음 시험에 철저하게 대비할 수 있습니다.


기말고사를 앞두고 중간고사 기출 유형을 살펴보는 것은 실전 감각을 되살리는 방법중에서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입니다.

어휘와 문법, 내용 일치 등은 중학교 영어 내신 시험에 빠지지 않습니다. 학교 영어 선생님이 선호하는 문제 스타일을 알면

출제자 마인드가 되어 공부할 수 있어 보다 효율적인 시험준비가 될 것입니다.


모든 시험은  시험형태와 출제자의 출제의도를 알고 공부하는 것이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할 부분입니다.


지금부터 이런 공부습관을 들여야 나중에 고등학교 입학해서도 상위권을 유지 할 수 있다는 것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https://blog.naver.com/wjking0404/220546852291